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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atom3833  작성일  2013-10-13
 자료구분  주제어  주제어  서머나 교회에 보낸 편지
 내용

본문 (계2:8~11)

 

 8.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처음이요 나중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가라사대
9.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아노니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훼방도 아노니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단의 회라
10. 네가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 말라 볼찌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
11.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찌어다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

∴ 에베소 교회와 달리 칭찬만 받았던 교회이다
   

※ 잠깐 서머나 도시의 특성들을 살펴보자

 

  로마황제의 숭배가 최초로 시작된 도시이다.그리고 황제숭배를 위한 신전이 세워졌다고 한다.문화와 예술이 발달한 도시다.경제적으로 볼때 신전이 세위지면 경제적으로 로마정부로 부터 지원이 많아서 경제적으로 풍요했다고 한다 신전이 세워지는 이면을보면 경제적인 이익 즉 돈 이 목적으로 세워진걸 알수있다.당시 서머나 도시의 경제생활을 본다면 길드(상인조합)에 소속되어야 경제활동을 할수 있었다고 전하며 상인조합 구성원에 속하지 않으면 어떠한 사고 파는 행위를 할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어다고 한다

∴ 길드(상인조합)가입의 조건은 황제숭배를 목적으로 하였다. 도미티안누스 황제 숭배를 강요

 본문 계2:8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처음이요 나중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 가라사대

 

; 천지를 창조 하시고 심판하시는 하나님이며 죽었다가 삼일 만에 다시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일컫는다

 

 본문 계2:9

내가 네 환난궁핍을 아노니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훼방도 아노니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단의 회

  

1)환난 (헬 tribulation/들립시스 θλίψις); 큰 돌에 눌려서 찌그러진 상태

2)궁핍 (헬 ptochos/프토코스 πτωχός) ; 생존이 아주 힘든정도의 가난 

 ;(막12:41~44)의 가난한 과부의 두랩돈 이야기를 보자

 (막12:44)저희는 다 그 풍족한 중에서 넣었거니와 이 과부는 그 구차한 중에서 자기 모 든 소유 곧생활비 전부를 넣었느니라 하셨더라

  ;쓰고 남음이 없이 소유의 전부 그러므로 생존의 전부라고 이해하면 되겠다.

3)부요한 자(헬 plousios/플루시오스  πλουσίως)

 ; 영원히 이어지는 영적 부요,하나님의 시간속에서의 축복을 뜻 한다.

4)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단의 회라

 ; 그 당시 여러 나라에서 모인 자들이 자신들은 할례 받은 자들로 유대인이라 자칭하며 유대교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예수님을 믿는 것은 소용없는 일이라며 교회를 훼방하고 대적, 핍박하는 역할을 했었습니다. 이것을 예수님은 유대인도 아니고 사단의 모임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본문 계2:10

네가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 말라 볼찌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시는 자를 두려워하라”(마10:28)

예수그리스도께서는 앞으로 당할 고난과 핍박을 상기시킴으로 굳건한 믿음을 지킬 것을 권면하고 있습니다. 예수께서는 서머나교회가 받을 구체적인 고난의 내용을 말씀하십니다. 본문에서 마귀는 로마 정부를 말할 수도 있고, 유대인을 말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감옥에서 받을 온갖 고난이나 핍박을 의미합니다.

 

 십일의 의미

 ; 문학적(묵시문학) 표현으로 제한된 짧은 기간.

 생명의 면류관

 ;생명(헬 zoe/조에  ζωή) 일반적인 삶이 아니라 영생을 의미한다(요5:26, 11:25, 요일1:1,행3:15,골3:4)
 면류관(헬 Stephanos/스테파노스  Στέφανος)

승리자가 갖는 것을 뜻하며(고전9:25, 딤후2:5), 그리스도인이 받을 상급을 뜻한다고 합 니다. 

 

 본문 계2:11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찌어다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



;앞 구절의 생명의 면류관과 연결된 것으로서 첫째 사망은 누구나 맞게되는 육체적인 죽음, 둘째 사망은 악인이 받을 최후 심판에서의 형벌의 죽음을 가르킵니다. 즉 영생에 대한 보장으로서 핍박과 고난에 직면한 서머나교회에게 위로와 권면을 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비록 몸은 죽지만 둘째 사망을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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